본문 바로가기
AWS

[AWS] RDS의 Multi AZ 클러스터 배포 (feat. 반동기 복제)

by Nhahan 2025. 2. 15.
Multi AZ 클러스터 배포는 Multi AZ 인스턴스 배포에 비해 비교적 최신인 2020년 12월에 출시되었다. 

Multi AZ 클러스터 배포

 

 

RDS의 고가용성 확보 방법

Multi AZ 인스턴스 배포 (Active + Standby)

RDS의 확장 및 고가용성 솔루션은 원래 'Multi AZ 인스턴스 배포' 형식만 존재했다.

 

Multi AZ 인스턴스 배포 (Active + Standby)는 주 인스턴스(Active)와 대기 인스턴스(Standby)로 구성되며, 이들 간 데이터 복제는 동기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Standby 인스턴스는 Active 인스턴스에서 데이터를 동기식으로 복제하며, Read조차 허용하지 않는다. 모든 Read와 Write는 Active 인스턴스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동기 복제는 주 인스턴스의 데이터 변경 시 대기 인스턴스가 즉시 동일한 변경을 반영하도록 하여, 장애 발생 시 빠른 전환과 높은 고가용성을 보장한다.

다만, 모든 복제본에 동일하게 업데이트되기 전까지 작업 완료를 대기하므로 응답 지연이나 읽기 확장성 측면에서는 제약이 있을 수 있다.

 

Multi AZ 클러스터 배포 (Active + Replica 여러개)

Multi AZ 인스턴스 배포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나온 것이 'Multi AZ 클러스터 배포'이다.

Multi AZ 클러스터 배포는 하나의 활성 인스턴스와 여러 읽기 전용 복제본으로 구성된다.

이 구조에서는 주 인스턴스와 일부 복제본은 동기 방식으로 데이터를 공유해 신속한 장애 복구를 지원하고, 나머지 복제본은 반동기 방식으로 데이터를 복제한다.

Active는 Write를 주로 지원(Read도 가능하긴 함)하고, Replica에서는 Read만 가능하다.

반동기 복제는 주 인스턴스의 작업 완료를 기다리지 않고 데이터를 전파함으로써 빠른 응답과 높은 처리량, 읽기 부하 분산을 가능하게 한다.

이 경우 약간의 일관성 타협이 있을 수 있지만, 성능과 확장성이 중요한 환경에서는 오히려 유리하다.

결과적으로, 동기 복제는 즉각적인 데이터 일관성을 제공하는 반면, 반동기 복제는 전체 시스템의 성능과 확장성을 극대화하여 다양한 서비스 요구사항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동기와 비동기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나온 형태가 바로 반동기 복제인 것이다.

 

 

 

728x90

댓글